기사상세페이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이로부터 기독교가 존재

기사입력 2022.02.11 07:2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양피지_필사_쿰란사본.jpg
    쿰란 사본, 쿰란 동굴에서 발견된 구약성경

     

      

    목사의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잘 연구하는 일이다. 목회 사역의 원천은 성경이다. 그 성경인 하나님의 말씀이 교회의 초석이며, 목회의 원천임과 동시에 성도들의 삶을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근원이다.

     

    성경이란 거룩한 책으로 66권으로 확정되기까지 많은 논쟁이 있었다. 구약 히브리 민족이 보물로 간직해 온 모세 율법과 시편, 선지서 등은 하나님의 말씀, 거룩한 문헌 등은 보물이었다. 원본은 없지만, 그 원본을 필사한 사본들이 보존되어 구약의 39권은 정경으로 받아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확립되었다.

     

    39권 외에 유사한 문헌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런 문헌들은 정경인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신약성경 역시 27권 정경으로 확정되기까지 많은 논쟁이 있었다. 1세기 공동체에 전해졌던 다양한 문헌들은 신앙의 공동체에 많은 유익을 주었다. 그러나 많은 문헌 속에 27권을 정경으로 받아 오늘날 66권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전해졌다.

     

    66권의 거룩한 책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2천 년 교회사는 이 66권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부류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전해 내려오는 여러 문서를 한 권으로 편집한 책이라고 말한 부류도 있었다. 심지어 66권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지만 그중에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것도 있다고 주장한 부류가 있었다.

     

    정통 기독교는 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다. 이 믿음이 무너질 때 기독교의 존재 기초가 무너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이유로 역사적으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기독교 존폐 차원에서 접근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 무너지면 기독교는 무너지고 만다.

     

    왜 그럴까? 그 성경에서 언급된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 부정되면 성경에서 말씀한 하나님은 거짓이 되고 만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성경에서 말씀한 하나님이시다. 그 성경이 부정되면 우리가 믿는 하나님도 부정된다.

     

    이런 이유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과 여기에 덧붙여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다.”라고 한다. 성경은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기 때문에 신적 권위를 지닌다. 즉 신적 권위를 가진 성경은 우리의 믿음과 신앙의 근거가 된다.

     

    성경의 원본은 없다. 대신 원본을 필사한 사본들만이 존재한다. 그 사본도 같은 종류의 사본이 아니라 여러 사본이 존재한다. 그 사본 중에 권위 있는 사본은 어떤 사본인가? 권위 있는 사본이라고 말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이런 문제는 기독교 2천 년 동안 연구되고 논쟁했던 문제 중의 하나이다.

     

    신적 권위를 가진 성경에서 하나님은 어떠한 분으로 기록되어 있는가? 즉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가? 유대인들은 구약 성경만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구약 성경은 신약성경을 전제할 때 사용된 용어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대인들은 구약 성경이라고 하지 않고 히브리어 성경이라고 한다.

     

    목사는 성경 교사가 되어야 한다. 성경 교사로서 성도들에게 성경을 가르칠 때에 가정 먼저 이야기 되는 문제가 바로 성경의 신적 권위이다. 이를 전제하지 않는 기독교는 존재할 수 없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는 이러한 성경의 권위를 믿지 않을 경우, 그 어떤 직분을 받을 수 없다. 심지어 장로교회의 교인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장로회 12 신조라는 것이 있다. 장로회의 기둥과 같은 12개의 신조 중에 제1조는 신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니 신앙과 본분(本分)에 대하여 정확무오(正確無誤)한 유일(唯一)의 법칙이다.”이다.

     

    성경에 대한 신적 권위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 이해되고 믿어질 때 다음은 그 성경에서 말씀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즉 신지식에 대한 문제로 이어진다.

     

    (계속)

     

    소재열 목사(새사랑교회 담임)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