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칼럼] 절대화 하지 말고 상대화 하라

기사입력 2022.12.11 10:0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21018_131017.jpg

     

    우리가 보통 대화 중에 절대로 안 돼라는 말을 종종 합니다. 이 말은 결사반대”(決死反對)라는 말과 같습니다. 이는 보통 시위 현장에서 자신들의 주장에 결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죽기를 각오하고 있는 힘을 다하여 반대한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결사반대, ‘절대로라는 말들은 자기주장이 너무나 강하여 타협의 여지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들은, 이러한 사상들은 다른 사람과 대화할 기회가 차단된다는 면에서 인간관계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표현입니다.

     

    우리 신앙인들은 이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많은 문제 앞에서 고민하고 좌절하며 살아갑니다. 성경적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는 삶은 언제나 세상의 가치관에 목숨을 걸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적 가치관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가치는 오직 하나님을 믿는 것이며, 그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소중한 가치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세상의 가치관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 이 세상을 살면서 그때마다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있으면 좋지만 없다고 하여 그것이 내 목숨과 바꿀 수는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언젠가는 사라지는 것들에 대해 목숨을 걸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을 가리켜 절대화하지 말라라는 권면입니다. 절대화 하지 말고 상대화 해야 합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