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본문 / 왕상 9:1-28
지난 시간에 열왕기상 8:1-66절 말씀을 통하여 “성전 낙성식에 임재하신 하나님”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성전을 완공한 후 하나님께 드리는 낙성식을 행합니다. 새로운 완공한 성전에 하나님의 충만한 영광이 임재합니다. 그러한 성전에서 솔로몬이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낙성식을 하면서 솔로몬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에 근거하여 기도합니다. 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어떤 약속을 맺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약속하시고 언약을 베푸신 하나님에 관한 이야기가 솔로몬의 기도 속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이번에서는 열왕기상 9장(1-28) 말씀을 통하여 “솔로몬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라는 제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솔로몬을 위대한 자서전적으로 말하면 안 됩니다. 그 솔로몬과 언약을 맺습니다. 이 언약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그리고 다윗과 맺은 언약을 계승한 내용입니다. 솔로몬에게만 별도로 하신 언약이 아니라 이지 창세기에서부터 하나님의 사람들과 맺으신 언약의 연속성입니다.
기도응답과 언약
1. 솔로몬의 기도응답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1-9)
본문 1절에 “솔로몬이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 건축하기를 마치며 자기가 이루기를 원하던 모든 것을 마친 때에”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을 통하여 “이루기를 원하던 모든 일을 마친 때”라고 합니다. 여기서 “마치다”라는 말은 ’완성하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솔로몬을 통하여 이루실 하나님의 일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본문에서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신 일을 마쳤다는 말은 성전 건축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원하던 모든 것”이라고 할 때 “원하다”라는 말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즐거워하신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신 성전 건축을 마친 때에 2절에 보니 “여호와께서 전에 기브온에서 나타나심 같이 다시 솔로몬에게 나타나사”라고 말씀합니다. 3:5절에 보면 솔로몬이 일천 번제를 드린 후 하나님이 꿈을 통해 나타난 사건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꿈을 통해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것처럼 또 솔로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솔로몬은 이스라엘의 다윗에 이어 왕이 되었습니다(B.C 971-931년경). 마태복음 1:6절에서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라고 합니다. 여기서 솔로몬을 “다윗은 솔로몬을 낳고”라고 기록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기록하느냐면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라고 말합니다. 다윗은 밧세바에게서 솔로몬을 낳았다고 기록하지 않고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라고 합니다. 밧세바가 아닌 “우리야의 아내”라고 합니다.
솔로몬은 밧세바의 아들입니다. 선지자 나단이 그를 ‘여디디야’(“여호와께서 사랑하심”)라 칭했습니다(삼하 12:25). 여기 우리야는 하나님의 거룩한 전쟁을 위해 싸우다가 죽었습니다. 다윗의 범죄로 인해 죄는 우리야가 희생을 당했습니다. 즉 의를 위해 싸우다가 죽었습니다. 그래서 밧세바의 이름이 아닌 “우리야의 아내”라고 합니다.
본문 3절에서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기도와 네가 내 앞에서 간구한 바를 내가 들었은즉 나는 네가 건축한 이 성전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내 이름을 영원히 그곳에 두며 내 눈길과 내 마음이 항상 거기에 있으리니”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두 번째 나타났습니다.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응답했다고 합니다. 솔로몬이 하나님께 은혜를 위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 기도를 응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본문에서 솔로몬 개인에게 나타나 말씀하셨습니다. 6절에서는 이스라엘 전체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 4절에서는 만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이”, “온갖 일에 순종하여 내 법도와 율례”를 지키라고 말씀합니다. 그리할 때 5절에 보면 “네 이스라엘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해 주신다고 약속합니다. 그러나 6절에서는 “만일 너희나 너희의 자손이 아주 돌아서서 나를 따르지 아니하며” 7절에서 “내가 그들에게 준 땅에서 끊어 버릴 것이요”, “모든 민족 가운데에서 속담거리와 이야기거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본문 8절과 9절에서 언급한 비웃음거리가 될 것입니다.
기도를 응답하신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언약을 솔로몬이 지킬 때 하나님께서 그 나라가 영원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언약을 지키지 아니할 때 하나님의 진노는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순종한다는 말은 지켜 행하라는 것입니다. 이 순종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각종 공사 자금 마련
2. 솔로몬의 공사 자금 마련(10~14절)
본문 10절에 “솔로몬이 두 집 곧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이십 년 만에 건축하기를 마치고”라고 합니다. 성전은 7년 만에 완공했습니다. 왕궁은 13년 만에 완공했습니다.
솔로몬은 성전과 왕궁과 기타 방어를 위한 공사를 많이 했습니다. 많은 국고가 소요되었습니다. 특히 두로의 히람 왕에게서 가져온 각종 재료에 대한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두로의 히람은 이스라엘 때문에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솔로몬 왕은 공사 대금을 지불하기 위하여 갈릴리 지방의 성읍 20개를 히람에게 주었습니다. 본래 이스라엘의 영토가 아닌 점령지를 히람에게 성전 건축시 거액의 받고 넘겨준 것입니다(11절). 그러나 막상 히람은 갈릴리 지방을 돌아보더니 눈에 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에게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히람은 그 땅 이름을 ‘가불’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쓸모없는 땅’이라는 뜻입니다. 히람은 그 땅값을 120달란트를 솔로몬에게 지불했습니다(14절).
각종 공사와 백성의 언성
3. 솔로몬의 방어 공사(15~24절)
본문 15절에 “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이러하니 여호와의 성전과 자기 왕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라고 합니다.
솔로몬의 나라를 위해서 각종 방어 공사를 위해서 필요한 인력을 강제로 충당했습니다. 20년에 걸친 솔로몬의 건축 공사는 많은 노동력이 필요했습니다. 솔로몬 왕은 옛 가나안 토착민의 자손 등 가나안인 역군들의 수는 15만 명 이상이었습니다(5:15).
솔로몬은 여러 성읍을 건축하였습니다(17~19절). 성을 건축하고 국고성을 건축했습니다. 19절에 “국고성과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였습니다. 국고성(國庫城)은 나라에 필요한 물품들 즉, 군량미 등을 비축하는 장소이다(창 41:35, 출 1:11, 대하 17:12, 32:28). 따라서 이러한 국고성을 건축하여 요새화하였습니다.
본문 23절에 “솔로몬에게 일을 감독하는 우두머리 오백오십 명이 있어 일하는 백성을 다스렸더라”라고 합니다. 550명의 감독은 상급 감독으로서 이스라엘인 250명, 가나안인 300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솔로몬의 아내를 위하여 새집을 건축하였습니다(24절). 24절에 “바로의 딸이 다윗성에서부터 올라와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건축한 궁에 이를 때에 솔로몬이 밀로를 건축하였더라”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종 공사를 위해 동원된 역군은 그 수효가 대단했습니다. 솔로몬은 점점 백성들의 언성을 살 수밖에 없었습니다. 각종 공사에 인력을 강제로 충당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점차 확대되어 나라가 분열되는 아픔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솔로몬의 제사
4.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해마다 제사를 드림(25절)
25절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위에 해마다 세 번씩 번제와 감사의 제물을 드리고 또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에 분향하니라 이에 성전 짓는 일을 마치니라.”라고 합니다.
여기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단”이란 역대하 8:12에 보면 “낭실 앞에 쌓은 여호와의 단”이라고 합니다. 이는 곧 성전 앞뜰의 ‘번제단’을 가리킵니다. 해마다 세 번씩 드렸습니다. 대하 8:13에 의하면, 이 세 번의 제사는 일 년의 세 절기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습니다.
‘무교절’은 출애굽을 기념하기 위해 드린 절기입니다. 유월절은 1월 14일(유대 종교력), 어린 양을 제물로 잡는 첫날을 가리킵니다. 반면 무교절은 그다음 7일간을 가리킵니다. 이 절기 전체를 ‘무교절’ 혹은 ‘유월절’로 통칭(通稱)합니다(출 12:1-28).
‘칠칠절’(혹은 맥추절, 출 23:16)은 3대 절기 중 두 번째 절기로서 일종의 수확제이다(레 23:21, 민 28:26, 렘 5:24). 처음 보리 벤 때부터 밀 수확을 끝마치는 7주간이 끝난 다음 날입니다. 신약의 ‘오순절’이 바로 이 날입니다.
‘초막절’(장막절)은 3대 절기 중 세 번째 절기로서 가을 축제입니다(8:2). 이 절기에는 광야에서 유랑하던 40년을 회상하면서 언약 갱신의 의식을 갖습니다(출 23:16, 34:22, 신 16:13, 16).
이제 솔로몬은 기브온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지 않고 고정된 성전에서 하나님께 제사하며 분향을 했습니다.
솔로몬의 경제 무역
5. 솔로몬의 무역 함대(26~28절)
본문 26절에 “솔로몬 왕이 에돔 땅 홍해 물가의 엘롯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들을 지은지라”라고 합니다. 여기 ‘엘롯’(Eloth, 또는 ‘엘랏’(Elath, 신 2:8)과 ‘에시온게벨’(Ezion. geber)은 주요 항구 도시입니다. 이 두 항구 도시는 전략적으로, 그리고 상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지였습니다. 그 항구에서 배들을 지었습니다.
27절에 “히람이 자기 종 곧 바다에 익숙한 사공들을 솔로몬의 종과 함께 그 배로 보내매”라고 합니다. 역대하 8:18에 의하면, 히람이 솔로몬에게 보낸 것은 사공뿐만 아니라 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8절에 “그들이 오빌에 이르러 거기서 금 사백이십 달란트를 얻고 솔로몬 왕에게로 가져왔더라”라고 합니다. 당시 금 한 달란트(talent)의 무게는 대략 34.3Kg이었고, 그 가치는 장정 1,500명의 노예 값에 해당하였습니다. 솔로몬의 해상 무역은 그가 가진 부의 주요 원천 중 하나였습니다. 해상 무역은 이스라엘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즉 이제까지 지파 중심으로 농경과 목축에 주력하던 이스라엘에 상공업의 물결이 밀려 들어옴으로써 도시 문화가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솔로몬의 왕국이 든든히 서져 가고 있는 모습들입니다.
교훈과 적용
여호수아 11:20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싸우러 온 것은 여호와께서 그리하게 하신 것이라 그들을 진멸하여 바치게 하여 은혜를 입지 못 하게 하시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을 멸하려 하심이었더라.”
은혜를 입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은혜를 입지 못하면 하나님의 저주요 심판입니다. 솔로몬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것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 때문입니다. 솔로몬과 맺은 언약은 장차 오실 하나님의 아들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솔로몬은 다윗 언약의 계승과 성취를 성전과 여호와의 이름과 결부시켜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때 여호와께서는 그 기도의 응답으로 “나의 이름을 영원히 거기 두겠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만일 언약의 말씀에서 이스라엘이 벗어날 때 가차 없이 이 땅에서 제거하시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거룩하다고 하는 이 성전도 없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시겠습니까? 많은, 그것도 화려한 업적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희생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 헌신 된 삶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들의 심장이 기도로 뜨거워져야 할 것입니다.
소재열 목사(새사랑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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