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예수 그리스도는 전가받은 죄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나를 대신하고 우리 모두를 대표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에 따라(사 53:3-12) 부자의 무덤에 장사되었다. 자신의 예언대로(마 12:40, 16:4) 사흘 동안 무덤에 장사되었으며, 요나의 표징과 예표대로 이루어졌다(욘 1:17).
사흘 동안 무덤에 머물렀으므로 그의 죽음은 기절이나 혼수상태가 아닌 완전한 죽음이었다. 이 죽음은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닌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형벌을 지는 죽음이었다. 이는 자신의 낮아지심의 마지막 정점이었다.
사도신경의 로마교회 형식에 의하면 "음부에 내려가시고"라고 되어 있으나 초기 로마형식의 루피누스나 예루살렘 퀼릴로스의 요리문답 본문에는 "장사되시고"만 되어 있고 "음부에 내려가시고"는 없다. 희랍교회는 그리스도의 지옥 강하를 당한 것으로 가르친다. 로마교회 역시 마찬가지이다.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니라"(벧전 3:19)는 말씀은 영으로 노아홍수 때의 악한 자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파했다는 것이 아니고, 그가 영의 권세로 구속사건을 그들에게 알리심을 뜻한다. 곧 그리스도가 죽으시고 부활하사 승천하시므로 그의 구속사역이 옥에 갇혀 있는 악한 자들에게까지 선포됨을 말한다. 버림받은 자들의 자리인 지옥에 갈 수 없다(서철원 <그리스도론>, 220).
개혁신학에서는 그리스도가 그의 영혼으로 친히 지옥에 가신 것을 뜻하지 않는다. 칼빈에 의하면 지옥강하가 십자가상의 고난과 죽음의 극치 곧 땅에까지 묻힌 비하를 말한다(칼빈, <기독교강> II, 16, 8,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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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예수교장로회 제44회 총회(1959)는 합동 측과 통합 측으로 분열되었다. 이 분열에 대해 통합 측은 줄기차게 박형룡 박사의 3천만 환 사기 당한 사건을 덮기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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